1. 가상메모리의 개념

물리메모리의 크기와 상관없이 프로세스에 커다나 메모리 공간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프로세스는 운영체제가 어디에 있는지, 물리메모리의 크기가 어느정도인지 신경쓰지 않고 메모리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다.

 

2. 가상 메모리의 크기

가상 메모리에서 메모리 관리자가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의 전체 크기는 물리 메모리와 스왑 영역을 합한 크기 이다.

 

3. 매핑 테이블

가상 주소가 물리 메모리의 어느 위치에 있는지 알 수 있도록 정리한 표이다. 페이징 기법에서는 페이지 매핑 테이블 또는 페이지 테이블이라고 부르며, 세그먼테이션 기법에서는 세그먼테이션 매핑 테이블 또는 세그먼테이션 테이블이라고 부른다.

 

4. 페이징 기법

고정분할방식을 이용한 가상 메모리 관리 기법으로, 물리 주소 공간을 같은 크기로 나누어 사용한다. 가상 주소의 분할된 각 영역은 페이지라고 부르며, 물리 메모리의 각 영역은 가상 주소의 페이지와 구분하기 위해 프레임이라고 부른다.

 

5. 페이지 테이블 매핑 방식

-직접 매핑 : 페이지 테이블 전체가 물리 메모리의 운영체제 영역에 존재하는 방식이다.

-연관 매핑 : 페이지 테이블 전체를 스왑 영역에서 관리하는 방식으로, 물리 메모리의 공간이 작을때 사용한다.

-집합-연관 매핑 : 연관 매핑의 문제를 개선한 방식으로, 페이지 테이블을 일정한 집합으로 자르고, 자른 덩어리 단위로 물리 메모리에 가져온다.

-역매핑 : 위의 세가지 매핑과 달리 물리 메모리의 프레임 번호를 기준으로 테이블을 구성한다.

 

6. 세그먼테이션 기법

가변분할 방식을 이용한 가상 메모리 관리 기법으로, 물리 메모리를 프로세스의 크기에 따라 가변적으로 나누어 사용한다.

 

7. 세그먼테이션 - 페이징 혼용 기법

사용자 입장에서는 세그먼테이션 기법을 사용하고 메모리 관리자 입장에서는 페이징 기법을 사용하는 가상 메모리 관리 기법이다. 메모리 보호 및 중복정보를 세그먼테이션 테이블에서 관리함으로써 메모리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