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부트와 AWS로 혼자 구현하는 웹 서비스- 이동욱 (프리렉)

스프링부트를 사용하여 AWS EC2(Elastic Compute Cloud) 클라우드 서버에 배포해보고 싶어서 구매해본 책입니다.

 

 

왜 AWS를 통해 스프링부트를 배포하고자했는가

각각의 기능들이 전부 분산화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AWS서버를 사용하여 웹사이트 배포시 사용해야하는 서비스를 보면

1. AWS EC2 ( Elastic Compute Cloud ) : 서버로 사용

2. RDS ( Relational Database Service ) : 데이터베이스로 사용

3. S3 ( Simple Storage Service ) : 사진, 파일 저장소로 사용

4. Amazon Route53 : 도메인 연결

5. Load Balancer를 통해 연결방법을 정한다. 

등등...

 

각각의 기능들에 대하여 각 서비스들이 분산화되어있어 데이터들을 분산화시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 데이터들이 분산화되어있기에 문제가 생기면 당연히 백업하기가 쉽고, 원인을 찾기도 쉽습니다.

 

두번째는, 바로바로 서버를 증축시키거나 인스턴스들을 축소시킬 수 있다.

인스턴스의 생성과 삭제가 자유롭게 가능하여 본인이 필요한 만큼의 인스턴스들을 곧바로 생성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환경들을 통해 본인 서비스의 트래픽에 따라서 인스턴스들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기에 불필요한 비용이 나가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AWS VS CAFE24 

한국의 개발자라면, AWS 를 사용하기 이전에 어떤 호스팅을 사용할까 많은 고민들을 하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 같은경우에도 처음에는 카페24(종량제)를 활용하여 월 5000원 정도 내고서 호스팅을 했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물론, 한국에서만 서비스를 진행할 생각이고, 본인 사이트의 서버 변동성이 거의 없을것이라고 생각된다면 CAFE24를 활용하여도 전혀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저는 AWS를 통해 서버 경험에 대해 익히고 싶었기에 AWS를 사용하고 싶었습니다.

 

 

다시 책 내용으로 리뷰

해당 책은 Spring Boot로 우선 정말 빠르게 하나의 프로젝트( 가장 기본적인 CRUD, 회원관리, 소셜로그인)을 구현합니다. 그 이후에 AWS EC2, RDS, S3, intellij와 연결하는법 등등을 소개하고 로컬에서 구현한 내용을 AWS로 구현한다면 어떻게해야할지까지 그림과 글로 잘 따라올 수 있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만, 터미널 명령어에 대하여 전혀 알고 있지않다면, 온전히 따라오기에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정말 간단한 터미널 명렁어를 안다면 좋을 것 같고, 모른다고해도 저자가 자세히 설명하고 있기에 따라올 수 있습니다.

 

AWS를 통해서 스프링프레임워크를 배포해보고 싶은 분, AWS의 전반적인 배포방법에 대해 알고싶은분, Spring Boot로 빠르게 프로젝트를 만들어보고 싶은분에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 Recent posts